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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맵(Bitmap)과 벡터(Vector)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크게 Vector방식과 Bitmap방식을 이용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드로잉(Drawing)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벡터 방식과, 포토샵이나 페인터등의 페인팅(Painting)프로그램에서 이용하는 비트맵방식이 그것입니다.

비트맵(Bitmap) 이미지

  •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이라 불리는 작은 사각형의 점들로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 픽셀의 점 하나하나가 이미지를 이루는 요소이기 때문에 벡터보다 정교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 그러나 픽셀의 수가 많아질수록 화질은 뛰어나지만, 용량 또한 커지게 됩니다.
  •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기존 이루고 있던 픽셀의 수가 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현상과 이미지 품질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 인터넷이나 컴퓨터에 쓰여지는 사진은 전부 비트맵방식의 이미지라 할 수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로 불러들인 이미지 역시 비트맵 이미지입니다.
  • 비트맵 방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포토샵, 페인터등이 있습니다.

벡터(Vector) 이미지

  • 점과 점을 연결해 수학적인 함수관계로 이미지를 표현해 선과 면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점과 점을 연결해 선을 만들 수 있고 선이 3개 이상 모이면 면을 만들 수가 있죠. 이렇게 만들어진 선은 두께, 색상, 곡률 값을 갖게 되고 면은 색상 값을 가질 수가 있답니다. 이러한 점, 선, 면이 모여 벡터 그래픽을 만들게 됩니다.
  • 벡터는 수학 방정식 원리로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에 이미지를 키우거나 줄여도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지가 않습니다.
  •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그림에는 컴퓨터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일러스트로 편집할 경우 로딩과 편집 속도가 느려질 수가 있습니다.
  • 크기 조절이 자유로워야 하는 로고나 서체 등 다양한 크기로 자유롭게 응용되어야 하는 캐릭터같은 그래픽 요소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 벡터 방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폰트랩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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