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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맵(Bitmap)과 벡터(Vector)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크게 Vector방식과 Bitmap방식을 이용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드로잉(Drawing)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벡터 방식과, 포토샵이나 페인터등의 페인팅(Painting)프로그램에서 이용하는 비트맵방식이 그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드로잉(Drawing)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벡터 방식과, 포토샵이나 페인터등의 페인팅(Painting)프로그램에서 이용하는 비트맵방식이 그것입니다.
비트맵(Bitmap) 이미지
-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이라 불리는 작은 사각형의 점들로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 픽셀의 점 하나하나가 이미지를 이루는 요소이기 때문에 벡터보다 정교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 그러나 픽셀의 수가 많아질수록 화질은 뛰어나지만, 용량 또한 커지게 됩니다.
-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기존 이루고 있던 픽셀의 수가 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현상과 이미지 품질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 인터넷이나 컴퓨터에 쓰여지는 사진은 전부 비트맵방식의 이미지라 할 수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로 불러들인 이미지 역시 비트맵 이미지입니다.
- 비트맵 방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포토샵, 페인터등이 있습니다.
벡터(Vector) 이미지
- 점과 점을 연결해 수학적인 함수관계로 이미지를 표현해 선과 면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점과 점을 연결해 선을 만들 수 있고 선이 3개 이상 모이면 면을 만들 수가 있죠. 이렇게 만들어진 선은 두께, 색상, 곡률 값을 갖게 되고 면은 색상 값을 가질 수가 있답니다. 이러한 점, 선, 면이 모여 벡터 그래픽을 만들게 됩니다.
- 벡터는 수학 방정식 원리로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에 이미지를 키우거나 줄여도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지가 않습니다.
-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그림에는 컴퓨터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일러스트로 편집할 경우 로딩과 편집 속도가 느려질 수가 있습니다.
- 크기 조절이 자유로워야 하는 로고나 서체 등 다양한 크기로 자유롭게 응용되어야 하는 캐릭터같은 그래픽 요소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 벡터 방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폰트랩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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