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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선정과 사용자 조사

사용성과 선호도 분석을 위한 방향 설정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에 따라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개선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웹 사이트 사용성

웹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는 다른 제품들의 사용성 평가와는 다른 몇가지 고유한 특징을가지고 있다. 웹의 매체적 특성 때문에 웹 사용자는 특정 제품을 사용하려는 단일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로 묶을 수 없기 때문이다. 웹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접근하려는 목적에따라 웹 사용성의 평가 기준이 변한다.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가 성공적으로 구축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할 때 고려하게 된는 기본적인 항목들은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위치의 정확성, 이동의 용이성, 레이아웃, 메뉴의 배치, 검색, 반복, 명확성 등으로 구성된다.

사용성 평가 방법

웹 사용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질문법과 감정법으로 나뉜다. 질문법에는 조사법과 설문법이 있고 감정법에는 발견적 평가, 속성 검사 및 가이드라인 체크법이 있으며 수행 측정및 안구 추적 등의 기법이 있다.

사용성 테스트 목표 설정

사용성 테스트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사이트 역할의 정의와 더불어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는 목적과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제공한 서비스나 기능을 쉽게 이용할수 있는지 등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사항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사용자 조사 방법론의 구분

사용자 조사 방법으로는 다양한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측정하고 평가하 는 방법과 설문과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사용자 태도에 대한 조사를 할 수 있다.

사용자 행동 정량적 조사

사용자 행동에 간접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웹 로그 분석과 A/B 테스트, 사용자 패널에 대한 조사가 있다.

사용자 행동 분석

사용자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유저빌리티 테스트, 아이트레킹 등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의 태도분석

사용자의 태도를 직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인터뷰와 포커스 그룹을 비롯한 참여 디자인, 그룹 작업 조사, 요구 사항 조사, 다이어리, 카메라 조사 등이 있다.

사용자 설문 조사

사용자의 태도를 간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설문과 고객지원 자료 분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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