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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완료 결과 보고서작성하기

  • 각 단계별 데이터 정리를 통하여 내용을 문서화할 수 있다.
  • 완료 후 업그레이드나 수정 가능한 부분에 대하여 정리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에게 제시할 프로젝트 결과 자료를 정리할 수 있다.

1. 데이터 정리의 정의

1.1 정리와 정돈의 차이

1) 정리

필요 없는 것을 버리는 것. 그러므로 필요 없는 산출물이 나오지 않으면 정 리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필요한 데이터를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2) 정돈

정리해 남은 것에 바로 꺼내 활용할 수 있도록 인덱스를 붙이는 것. 유관 부 서, 외부 업체와 협업 과정누구라도 꺼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3) 데이터 정리는 산출물 정리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선별하고 목록화 시키는 과정 전반을 말한다.
4) 의미 없이 나열된 데이터는 정리의 의미가 없다. 정리 정돈되고 구조화된 데이터에 서 필요한 정보를 판단하여 보존과 폐기 여부를 결정한다.

1.2 데이터 분류

1) 작업 단계의 명확한 분류, 정리 정돈의 정량적 분류, 산출물 흐름을 관리할 수 있도 록 분류체계를 수립한다.
2) 각 산출물은 산출물의 제작 흐름에 따른 ID를 부여하여, 이전 단계 산출물 관련 ID 로 산출물간의 연관성을 추적하기 쉽도록 구성한다.

3) 업무 단계별 작업자가 모든 산출물의 특정한 부분에 일정한 양식에 따라 문서 정보 (Raw Data, Meta Data)를 기록했는지 점검하고 확인한다.
4) 폴더명과 파일명은 프로젝트 초기 디자인 작업 전에 산출물의 네이밍 규칙 정의서 에 따라 협의하여 결정해 적용하고, 그 준수 여부를 수집 단계에서 확인해 두어야 한다.

2. 데이터 관리 기법

2.1 각 프로젝트 단계에서 세부 태스크에 이르기까지 하향식 계층적 구조로 편성한다.

2.2 작업 단위별 색인을 수행한다. 작업단위는 각각 고유의 색인을 갖고 있으며, 색인의 구 조는 다음과 같다.

2.3 방법론 유형코드를 통해 데이터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Client/Server 개발시스템 : C
  • Host/Based 개발시스템 : H
  • Small Project 개발시스템 : S
  • Rapid 개발시스템 : P
  • Packaged 개발시스템 :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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