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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안 베리에이션 계획

  • 응용시안 개발을 위하여 기초 자료를 수집·구분할 수 있다
  • 설정된 콘셉트의 시각화를 위해 수집한 자료의 응용과 적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응용시안 개발을 위하여 수집한 자료별 시안 작업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 수집한 자료를 디자인 요소로 적용하여 응용 시안을 예상할 수 있다.

1. 인쇄매체 시안 베리에이션 기획

시각디자인 결과물 제작을 위해서는 개발 팀 내에서 단계별로 클라이언트와 활발한 커뮤 니케이션이 필요하다. 그중 시안 제작 단계에서는 단일 디자인 안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여러 가지 안을 제시하여 디자인 결정을 위한 논의가 진행 되어야 한다. 시안 제작 단계는 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 디자인 콘셉트의 구체화를 거친 단계이므로 여러 시안들의 변화 폭을 넓힐 필요는 없으나, 목적에 맞는 최상의 결과물을 예상하기 위하여 중심 시안을 바 탕으로 베리에이션 하여 제시한다. 다음은 대표적인 베리에이션의 세 가지 방안이다.

1.1 레이아웃 베리에이션

레이아웃 베리에이션은 중심이 되는 시안을 바탕으로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의 배치를 부 분적으로 변경함으로서 시각정보의 인지를 위한 순서를 재배열하는 데 적합하다.

1.2 컬러 베리에이션

컬러 베리에이션은 중심이 되는 시안의 레이아웃을 유지 한 상태에서 부분적 컬러 혹은 주조색을 바꿈으로서 시각적 임팩트와 분위기 연출을 베리에이션 하는데 적합하다.

1.3 이미지 베리에이션

중심이 되는 시안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부분적으로 변형 하거나, 크기를 변화 시키거나 중첩, 응용 배치함으로서 레이아웃별 차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연출하는데 적합하다.

2. 사인시스템 시안 디자인 계획

2.1 사인시스템의 구분

사인시스템은 크게 길찾기용 사인과 정보고지사인으로 분류된다. 사용자를 위한 길찾기 (Wayfinding)용 사인은 유도사인과 위치 사인, 안내사인을 중심으로 제작되며 정보고지사 인은 설명을 위한 사인, 금지 및 규제 사인으로서 길찾기 정보를 직접적으로 담고 있지는 않으나 사용자가 있는 현장에서의 생태정보, 행동 정보를 위한 사인이다. 길찾기 사인이나 정보고지 사인, 규제 사인 모두 시각정보 매체로서 사용 기능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 제작해야 하나, 사인 시스템이 적용되는 단체나 기업, 장소의 아이덴티티 구현 또 한 디자인 개발자가 고려해 야 할 중요한 개발 요건이다.

사인 구분 사인별 특성
유도사인
(Directional sign)
방향 지시 정보와 장소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경로에 연속적으로 배치
위치사인
(Identificational sign)
사용자가 목적지에 도달하였을 때, 장소를 최종적으로 확인할 수 있 도록 장소 명을 강조하는 사인
안내사인
(Orientation sign)
특정한 장소나 상황을 장소명과 단문으로 제시하는 사인
설명사인
(Informational sign)
특정한 상황이나 태도를 설명하는 사인
규제사인
(Statutory sign)
특정한 장소에서 위험이나 규제 사항을 알리는 사인

2.2 사인시스템 개발을 위한 디자인 원칙

사인시스템은 쉽게 이해되고 경로 결정 등 행동에 쉽게 옮길 수 있는 정보의 제공을 핵심 으로 한다. 또한 사인은 시공되는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공간 환경과 시각적 조 화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사인시스템에서의 색채와 텍스트 정보는 사인이 갖추어야 할 정보 인지, 차별성, 심미적 임팩트를 높일 수 있는 핵심적인 시각적 요소이므로 단일색 선 정 및 배색 계획 시 사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한다. 사인을 통한 길찾기 기능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인지성, 예측성, 일관성, 확장성, 심미성 등이 충족되어야 하며 특히 정보 요소의 일관성을 통해 보행자가 쉽게 경로 찾기를 실행할 수 있도록 시각정보 를 개발해야 한다.

2.3 사인 정보요소 디자인 원칙

사인 정보 요소는 색채, 문자, 그래픽 요소로 유형화할 수 있다. 첫째, 사인의 색은 플레이 트의 색인 주조색, 정보의 색인 보조색, 강조색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유도정보, 장소 정보 등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요소로서 해당 기업과 장소의 사인에 통일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사인의 유형과 공간의 특성에 맞게 적용한다.

정보 요소 정보요소 디자인 원칙
색채 요소 ·주조색은 공간의 주조색과 톤의 유사성 위하여 차분한 저채도를 적용
·주조색은 사인의 플레이트 색으로서 저채도를 적용
·보조색은 색채 정보의 연속성을 바탕으로 각 층 및 존 별 그룹핑에 적용
·강조색은 화살표 등의 유도정보에 주로 활용하며 주조색과 명도 및 채도 차이를 키워 즉시성을 높이고 중/고채도를 사용하여 명시성을 높임
·플레이트와 사인정보요소의 색은 문자의 정보 시인성 및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3.5 이상의 명도 대비 권장
·사인정보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서 문자와 그래픽 요소의 주조색은 플레 이트의 색과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를 명확히 함
·하나의 사인 안에 여러 가지 색을 배색하지 않도록 함
·주조색과 강조색으로 사인의 명료성을 높임
문자 요소 ·서체의 조합(국문 + 국문, 국문 + 영문 등), 크기, 레이아웃 등을 일관되게 적용
·문자요소는 산세리프와 단순한 형태로 가독성 및 명료성을 높임
·문자요소는 서체의 자간을 조정하여 주목성 및 시인성을 확보함
그래픽 요소 ·분기점에 문자정보에 화살표를 보조 병기하여 연속적 인지를 향상시킴
·설명사인과 규제사인 등에 사용하는 픽토그램은 판독성 및 시인성을 높이 기 위하여 친근하고 익숙한 형태의 그래픽 요소 활용
·공간 아이덴티티와 여건에 따라 사인 플레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벽면에 ·그래픽 사인을 적용하여 심미적인 실내공간을 연출할 수 있음

2.4 주요 사이니지의 정보요소 적용 지침

사이니지 구조물 중 종합안내사인, 층별 안내사인, 유도사인, 명패 사인은 일반적인 범위 이다. 종합안내사인은 건물 주출입구에서 사용자가 처음으로 만나는 사인으로서, 공간 전 체를 통합적으로 조망하고 예측하게 하여 원하는 목적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각 층 의 공간배치 및 동선 정보를 전달하는 사인이다. 층별 안내사인은 각 층별 공간배치 및 각 실의 위치를 알리는 통합정보 사인이다. 유도사인은 사용자가 각 목적지로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방향지시 정보이다. 명패사인은 도착지의 장소 위치 정보를 사용자가 즉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인이다. 사인의 시안을 작성할 때 다음의 주요 사이니지 별 정보요소 적용 지침을 적용 하고 응용할 수 있다.

사이니지 정보요소 적용 지침
종합 안내사인 ·문자 요소는 높은 밀도로 배치되기 때문에 적절히 그룹핑하여 가독성을 높임
·건물 내 각 실의 위치를 알려주는 지도와 같은 그래픽 요소는 문자정보와 함께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 층별 공간의 위치를 간결하게 표현함
·픽토그램 그래픽 요소는 단순하고 간결하게 표현하여 시인성을 높임
층별 안내사인 ·각 층별 공간 정보를 순차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색채와 문자요소를 배 열함
·각 층에 진입했을 때 층 전체의 각 실별 위치정보를 빠르게 인지하도록 하기 위하여 문자 및 그래픽 요소를 적절히 그룹핑함
·문자정보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층별로 적절히 그룹핑함
·그래픽 요소는 최소화하여 문자정보의 주목성을 높임
방향 안내사인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화살표와 문자를 병기함
·목적지와 목적지의 경로정보를 보조적으로 적용하여 정보의 즉시성과 주 목성을 높임
·바닥과 벽에 방향 유도를 위한 그래픽 요소를 적용할 경우, 고채도의 주조 색을 지양함
·문자와 화살표의 강조색으로 고채도를 적용하여 시인성을 높임
명패사인 ·명패는 반복적으로 병렬되기 때문에 크지 않은 플레이트를 활용하여 복도 의 주조색 톤을 분산시키지 않도록 함
·문자는 밀도를 최소화하여 정보의 가독성을 확보함
·저명도/저채도를 적용하여 시각적 자극을 최소화하도록 표현함
·각 실의 특성에 따라 간결한 그래픽 요소를 병기하여 정보 전달력을 높이 도록 함

3. 시안 제작 마무리

3.1 출력하여 점검

완성된 시안 결과물을 인쇄하여 디자인 상태를 점검하고 수정하여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 이다. 출력물은 일반적으로 잉크젯 프린터나 레이저 프린터를 사용한다. 프린터는 컬러 표 현의 범위와 왜곡, 용지의 크기와 재질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용지의 종류와 크기 선택

시안 작업 출력은 프린터 전용지를 주로 사용하지만, 프로젝트에 따라 특수 용지를 사 용할 수도 있으므로 적합한 용지를 준비한다. 단, 프린터의 종류에 따라 지원하는 용지 가 다르므로 미리 확인하도록 한다. 출력물의 크기나 페이지 양은 작업물의 성격을 고 려하여 지정한다.

해상도와 컬러 확인

프린터 별로 지원하는 컬러 옵션을 확인하고, 적절한 해상도를 지정한다. 출력물의 품 질은 출력 해상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특히, 시안 작업물이 정밀한 실사 이미지 위주일 경우에는 반드시 고해상도로 출력하여 컬러와 질감 표현을 상세 확인한다

3.2 시안 출력물 가공

출력된 시안은 포스터, 브로슈어, 패키지 등 매체 형태에 따라 재단, 접지하여 완성한다.

단면 시안

인쇄 매체로 구현되나 특별한 제본 및 지기구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포스터, 광고, 아 이덴티티 기본 시스템, 패키지 라벨 등은 단면으로 프린트된 시안으로서 표시된 재단 선을 따라 단순 재단한다.

양면 시안

리플릿, 브로슈어 등은 양면 시안으로서 양면의 접착을 위해 일정한 여백을 지정하여 재단하며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제본을 필요로 한다. 재단한 출력물은 앞뒤 페이지를 맞추어 접착한 후 재단선을 따라 재단한다.

입체구조 시안

지기구조 패키지, 쇼핑백, POP 광고 등은 시안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재단선 및 접지선 등 구조를 만들기 위한 작업을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은 형태는 입체 구조이기 때문에 표시된 재단선을 따라 재단한 다음, 칼등을 이용하여 접지 부분을 표시하고 접어 접착 제로 접착면을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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