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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제출
- 프로젝트 기획부터 최종 디자인까지 각 단계별 데이터를 정리하여 프로젝트 전반의 내용을 제출 가능한 형태로 최종 구성할 수 있다
- 계약서와 최종 결과 보고서를 비교하고 체크리스트에 따라 정확히 준비되었는지 확 인하여 결과보고서의 완결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최종 확인된 결과 보고서를 클라이언트와 합의된 형식과 절차에 따라 제출하고 결 과를 확인할 수 있다.
1. 보고서 작성 필요사항
프로젝트의 유지 보수 작업에 필요한 산출물 관리와 달리, 작업을 마친 후 클라이언트에 게 보고하는 최종 보고서를 만드는 과정이다.
- 작업의 전체 과정을 문서로 정리하되, 디지털 디자인은 선형적 작업의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순서에 맞춰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작업을 완료한 후 관련된 것들을 정리하고, 다음 작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산출물과 작업 내용을 정리한 Work Table을 만들면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2. 디자인 가이드
디자인 가이드는 프로젝트에서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명시를 위하여 제작되며, 향후 지속 적인 디자인 콘셉트를 유지하기 위한 가이드로서 필요하다.
- 디자인 작업 후에 디자인 관련 사항을 관리하기 편하도록 정리하여 필요한 지침을 만들어, 관리자가 교육을 받지 않고도 그 지침만으로 관리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 이 목표이다.
- 작업을 위한 안내서 부분과 관리가 가능하게 만드는 최종 작업 산출물 등으로 구성 된다. 가이드 파일과 작업 종료 후 얻어지는 산출물 파일을 모두 말한다.
- 작업 프로세스상에서 필요한 모든 부분에 대한 것을 규칙화하여 제시한다
3. 보고서 목차 및 세부 내용 작성하기
3.1 안전, 유의사항
- 목차는 보고서의 전체 틀을 형성하는 단계로 프로젝트의 목적성을 염두하고 작성한다.
- 보고서의 시각적 완성도는 작업 프로세스의 가장 마지막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며, 내용의 상세화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내용 작성은 팀 작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3.2 수행 순서
- 요구 사항 정의서 등을 참고하여 다음의 내용을 정리한다.
- 콘텐츠의 시장 동향과 트렌드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 기획 단계의 거시․미시 환경 분석 결 과 자료를 정리한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포함한다.
-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최초 목표를 선정한다.
- 일정 및 인력 관리에 포함될 내용을 선정한다.
-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포지셔닝에 대한 내용을 선정한다
- 콘셉트의 시각화와 톤&매너의 내용을 선정한다.
- UI 레이아웃, 내비게이션, 버튼, 서체, 색상, 아이콘, 이미지 크기 등 각종 디자인 가이드의 내용을 선정한다.
- 배포(오픈) 후 콘텐츠를 보완할 수 있는 요소들과 작업의 범위들을 선정한다.
- 선정된 항목의 배치 순서를 면밀히 검토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향으로 결정한다.
- 이전 단계에서 결정된 목차의 구성에 따라 세부 내용을 작성한다.
- 표지에 프로젝트 제목과 목차를 기술한다.
- 동향 분석 : 주요 이슈와 동향(Trend), 해당 서비스의 시장 범위, 기술과 혁신 요소 등 환 경 영역 분석 결과를 기술하고, 이러한 동향 사이클 데이터 분석 결과가 기업에게 미칠 영향을 정리하여 기술한다.
- 프로젝트 목표 : 동향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이슈와 연결하여 미래 방향을 예측한 전 략 수립의 의미를 도출하여 기술한다.
- 작업 일정 및 인력 관리 : 분석, 설계, 개발, 구현, 완료의 단계별 세부작업과 일정, 투입 될 분야별 전문 인력 등에 대한 내용을 기술한다.
- 페이지 특성과 차별화 : 경험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UI, 콘셉트 등 성공적인 차별화 요소를 중심으로 기술한다.
- 디자인 유형 : 전체적 레이아웃, 색상, 시각화 등을 대표하는 화면을 제시하여 안내하는 내용을 기술한다.
- 각종 가이드와 보완 개선 방안 : 콘텐츠 운영 및 유지 보수 관련 가이드의 내용을 기술한 다. 오픈 후 보완할 부분과 요소의 범위도 제시한다.
- 핵심적 사항에 대하여 인포그래픽이나 도표, 그래프 등의 시각적 요소로 화면을 세련되게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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